국내 인기 모바일 영상 콘텐츠 사례 조사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국내의 다양한 모바일 콘텐츠를 조사하던 중, 현재의 콘텐츠에는 어떠한 트렌드가 반영되어 있고 왜 인기를 끌고 있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새로운 컨셉과 관점으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국내의 채널 및 콘텐츠의 리스트를 나열해 보았다.

 

1. 피키픽쳐스

피키픽처스는 피키캐스트의 영상 콘텐츠를 담당하는 프로덕션으로 웹드라마, 음악, 푸드 등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그 중 <이거 레알> 시리즈는 각종 리뷰와 토크 중심으로 전문 방송인 없이 일반인의 참여만으로도 성공적인 콘텐츠를 생산해냈으며, 유명인의 참여나 자극적인 소재 없이 “공감”이라는 측면을 공략해 콘텐츠를 만들어낸 좋은 사례이다.

피키픽처스 Youtube Channel ⏎

2. 72초 티비

72초 TV는 2~3분 가량의 짧은 드라마 콘텐츠를 생산한다.

모바일 영상 콘텐츠를 향유하는 시청자들은 단시간 안에 즐거운 경험을 얻고 싶어한다. 길이가 10분을 넘어서는 콘텐츠의 경우 시청자가 본능적으로 피한다고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72초 TV는 짧은 시간 안에 다양한 서사를 진행시키고, 시청자들을 짧은 시간 동안 다양한 감정을 느끼며 만족감을 갖는다.

72초 TV Youtube Channel⏎

 

3. 허팝 TV

150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허팝TV는 체험형 및 리뷰 콘텐츠 생산한다.

자칫 유치해보일수도 있지만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에게 대리체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먹방”이나 “~해보기” 같은 체험형, 리뷰식 콘텐츠의 인기 또한 모바일 영상 콘텐츠의 하나의 트렌드 라고 볼 수 있다.

허팝TV Youtube Channel⏎

4. ICON TV

우리 시대의 아이콘의 인터뷰로 진행되는 더 아이콘 티비는 거의 매일 새로운 아이콘들의 이야기로 채워진다.

매월 20~25개의 새로운 콘텐츠가 업로드 되는데, 자칫 비슷한 형식의 콘텐츠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 모든 콘텐츠는 각각의 색을 가진다.

THE ICON TV Youtube Channel⏎

 

5. 뷰티스테이션

모바일 영상 콘텐츠는 이러닝의 형태 또한 변화시켰다.

영상과 교육이라는 분야는 언제나 밀접하게 연결되었지만, 최근의 방향을 보면 기존의 것과 확연하게 달라지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다양한 분야의 교육이 모바일 영상 콘텐츠를 통해 제공되고 있고, 중요한 영상 콘텐츠의 한 분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뷰티스테이션 Youtube Channel⏎

 

6. 모비딕

모바일 영상 콘텐츠는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전파된다.

유튜브 같은 비디오 플랫폼은 물론, 페이스북 같은 소셜 기반 플랫폼으로도 전달되는데, 모비딕의 콘텐츠들은 그러한 모바일 영상 콘텐츠의 특성을 잘 살리고 있다.

<숏터뷰>는 4~5분 가량의 짧은 콘텐츠임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 10~15초 가량의 콘텐츠를 연속으로 구성해놓음으로써 인스타그램 같은 플랫폼에서도 자신의 콘텐츠를 문제없이 전달할 수록 제작한다.

모비딕 Youtube Channel⏎

 

7. 박막례 할머니

위에서 이야기한 특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영상 콘텐츠는 어떻게 발전할지 모르는 미지의 영역이다. 박막례 할머니는 정식적인 채널이 오픈된지 겨우 3개월이 채 되지 않았지만 구독자수를 이미 26만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라이징 스타이다. 시청자들은 언제나 새로운 것을 원하며, 박막례 할머니는 그러한 사람들의 생각에 적절히 부합한다.

박막례 할머니 Youtube Channel⏎

Share This

Copy Link to Clipboard

Copy